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유당불내증 원인 증상 우유설사, 락타아제

유당불내증 원인 증상 우유설사 락타아제

 

 

유당불내증은 서양인들보다는 동양인들에게서 더 많이 발생하며 우리나라 사람 중 약 75%가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무증상이기 때문에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당불내증 원인과 증상에 대하여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01. 유당불내증 원인

유당불내증이란 우유나 유제품 속에 들어있는 유당(젖당)을 분해하는 효소인 락타아제가 부족해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선천적으로 결핍되어 있거나 후천적으로 소화 효소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 발생하게 됩니다.

선천적으로 락타아제가 결핍이 있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아기들이 모유를 먹고 나서 특별한 이상 증세가 생기지 않는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어른이 되면 더 이상 안 먹어도 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락타아제를 만들지 않게 되어 성인이 되고 나서 유당불내증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가끔 우유를 먹고 이유없이 설사를 한다면 유당불내증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우유뿐 아니라 치즈, 아이스크림 등 유제품 전반에 해당하며 특히 한국인들에게 많은 유당불내증은 서양인들에 비해 소장 길이가 짧고 장내세균총의 분포가 다르기 때문에 더욱 흔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02. 유당불내증 증상

유당불내증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배탈, 설사, 복부에 가스가 차는 현상 등이 있습니다. 우유를 드신 후 30분~1시간 사이에 갑자기 배가 아프거나 상태가 심하게 나빠질 수 있고, 개인마다 나타나는 증상이 다르지만 어떤 분들은 약간 불편함만 느낄 수도 있습니다.

 

 

 

 

03. 유당불내증 대처법

유당불내증 환자에게는 락토프리 우유 혹은 요구르트 같은 발효유가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유산균 섭취 역시 장 내 유익균 증식을 도와주기 때문에 좋다고 하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만약 유당불내증이 너무 심해서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다면 병원진료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지금까지 유당불내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유당불내증에 대하여 미리미리 알아두시고 건강 챙기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