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어깨통증 원인 및 치료법 어깨통증 8초만에 잡는법

어깨통증은 어깨관절과 주변 근육들이 염증이나 손상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통증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 중 70% 이상이 경험한다고 하는 어깨통증은 직장인과 노인층에게 많이 발생하며,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더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특히나 최근 사무직 종사자에게서 많이 발생하는데 컴퓨터 앞에서 길아 앉아있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자세가 허리 쪽으로 휘어지게 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의 남용 역시 어깨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어깨통증 원인 및 치료법 어깨통증 8초만에 잡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어깨통증 원인 및 치료법

1. 어깨 충돌 증후군

어깨충돌증후군은 어깨를 덮고 있는 견봉뼈와 팔을 움직이게 해주는 힘줄이 서로 부딪히면서 마모되어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팔을 무리하게 사용하거나, 잘못된 자세가 장기간 이어지게 되면 어깨충돌 증후군이 발병하게 됩니다.

 

가사노동을 하는 주부, 하루종일 잘못된 자세로 컴퓨터를 사용하는 직장인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팔을 머리 위로 올릴 때에 간헐적인 통증이 발생하고, 어깨를 움직일 때마다 뚝뚝 거리는 마찰음이 생기며, 아픈 어깨 쪽으로 누우면 통증이 더욱 심해지고, 치료가 늦어지면 증상이 심해져 수면장애로 인한 만성피로감, 무기력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어깨충돌증후군 치료를 위해서는 먼저 검사를 통해 손상정도를 확인하고 단순히 염증과 어깨통증만 있는 경우에는 약물치료, 물리치료, 냉찜질, 주사치료, 도수치료, 휴식등의 비수술 치료와 운동 및 재활을 통해서 증세를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은 치료나 관리 없이 장시간 방치하면 힘줄 손상인 회전근개파열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증상이 심한 경우 치료를 받고 꾸준히 운동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어깨 골관절염

어깨 골 관절염이 발생하는 원인에는 많이 사용해서 발생하는 퇴행성 골관절염, 회전근개 파열이 오래 방치되어 발생하는 회전근개 파열 관절병증, 자가면역질환인 류머티즘 관절염이 있을 때도 어깨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거에 골절이 발생했거나, 어깨가 탈구가 된 적이 있다면 이때 외상성으로 관절에 연골이 다치는 경우 시간이 지나면 발생하는 외상성 관절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관절염의 초기 그리고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염증을 조절할 수 있는 경구용 약 즉 먹는약이나 물리치료를 통해서 조절을 할 수 있고, 이에 반응하지 않거나 관절염이 중간이상 진행을 한 경우 주사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3. 회전근개 힘줄염

어깨는 회전근개라 불리는 4개의 힘줄이 사방에서 지탱하기에 우리 몸에서 유일하게 360도 회전이 가능한 것인데요, 테니스, 배드민턴 등 어깨를 많이 쓰는 운동을 하면 견봉이라는 어깨뼈와 그 주변에 회전근개 사이에 마찰이 발생되어 통증을 동반한 손상을 입게 되는데 이를 회전근개 염증이라고 합니다.

 

어깨 힘줄에 염증이 생기면 처음에는 팔을 들 때 어개의 앞, 옆쪽에 국한되어 발생하지만 점차 진행되면 가만히 있어도 통증을 느끼게 되고, 통증으로 잠을 설치기도 합니다. 

 

회전근개질환은 통증이 발생하다가 팔을 완전히 올리면 통증이 사라질 때도 있어 증상을 방치하기 쉽습니다.

회전근개 염증을 방치하게 되면 회전근개 파열로 진행되어 수술이 불가피해지므로 의심 증상이 반복되면 즉시 전문의를 찾아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오십견

오십견은 50대에 많이 발생한다 하여 붙은 이름인데요, 정확한 진단명은 유착성 관절낭염으로 어깨 관절 주머니에 염증이 생기면서 관절끼리 유착되어 잘 안 움직이게 됩니다.

 

오십견은 50대에만 오는 것이 아니라 20대 30대에도 충분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의 사용이 많아지면서 어깨가 말린 상태로 오래 지속되면 오십견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오십견의 대표적인 증상은 관절운동 범위가 제한된다는 것입니다. 주로 밤에 심한 통증을 느끼며, 팔을 뒤로 뻣거나, 위로 올릴 때, 팔을 돌리는 동작을 할 때에 통증을 느낍니다.

 

오십견을 가만히 나두게 되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많이 받을 수 있으므로 적극적인 운동을 통하여 증상을 호전시키셔야 합니다.

 

 

어깨통증 8초만제 잡는 법

어깨통증 완화에는 스트레칭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루에 한 번씩 시간을 내어 스트레칭을 하시면 어깨통증완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니 꼭 실천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운동 스트레칭만큼 중요한 것이 영양소를 골고루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인데요. 특히 어깨 통증이 있다면 비타민과, 무기질에 더 신경 써야 합니다.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과 같은 영양소는 음식을 통해 섭취하기 쉬운 반면 비타민과 무기질은 부족하기 쉬운데요 어깨통증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강황

강황을 자주 섭취하게 되면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견관절 주변의 어혈을 풀어주고 기를 순화시켜주며 통증 부위를 완화시켜 줍니다. 또한 근육 곳곳에 뭉친 부위를 풀어줍니다.

 

2. 모과

모과는 어깨 결림에 특히 좋습니다. 어깨가 무겁거나 통증이 있는 경우 어깨 관절을 굽히거나 펼 때가 힘겨우시다면 모과차를 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감자

담이 자주 결리는 사람이라면 감자를 꾸준히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비타민C가 풍부하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감자를 많이 먹으면 부신피질호르몬이라는 물질을 생산하여 스트레스를 이겨낼 수 있는 역할을 해 근육의 뭉침과 스트레스를 해소해 주는데 효과적입니다.

 

 

4. 율무

율무는 근육 이완을 도와주는 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뭉친 근육을 풀어주면서 관절에도 좋기 때문에 어깨 통증완화에 좋습니다. 율무로 만든 음식 중 가장 대표적인 율무차를 꾸준하게 마시면 근육과 인대, 관절 등 근골격계 전체가 좋다고 하니 꾸준한 섭취가 중요합니다.